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 안내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에 관련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는 스마트폰이 굉장히 보편화가 되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많은 일들을 합니다. 업무적인 일을 할 때도 있고 개인적인 일을 할 때도 있고 많은 일들을 해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은행업무는 현대인들의 필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제가 기억하기론 굉장히 오래전부터 공인인증서를 이용했던 걸로 기억을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전부터 인터넷으로 인터넷뱅킹을 하기 위해서는 항상 USB나 하드웨어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두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

언젠가부터는 등본이나 가족관계 증명서 등 민원서류를 발급을 집에서도 이용을 했는데요. 그런 민원서류 발급받을 때 조차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했으니 정말 오래된 것 같은데요. 최근 공인인증서 외에 다른 여러 가지 인증방법을 통해서 신분을 확인 기도 합니다.

하나은행 궁금한 정보 알고가기▼

다른 인증방법이 많아지긴 했어도 꾸준히 공인인증서만 이용하시는 분들은 지속적으로 공인인증서만 이용을 합니다. 1년마다 갱신을 해야 되고 할 대마다 보안카드나 OTP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사실 번거로움이 많을 순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어도 익숙함에 많이들 이용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리고 몇 달 전에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인인증서라는 정확한 명칭에서 공동 인증서로 변경되었기도 합니다.

이렇게 저가 누군지를 안내하기 위함이었던 공인인증서 갱신을 할 때만 되면 컴퓨터를 켜는 게 너무 싫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도 공인인증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공동 인증서로 사이트에 접속하여 유효기간이 만료된 공인인증서(현재 공동 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전 사전 동의 의무화

하나은행 사이트에 우선 들어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현 공동 인증서) 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지 않으니 아이디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셔야 됩니다.

그리곤 방패모양 인증센터를 클릭해서 들어간 뒤 인증센터 메인을 보시면 인증서 신규/재발급이라는 글자가 보이실 겁니다. 메인에서 못 찾으셨다고 하시면 왼쪽 인증센터 하단 카테고리에도 인증서 신규/재발급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에 어렵진 않으실 거거라 생각해봅니다.

▼▼하나은행 궁금한 정보 알기▼▼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인증서 신규/재발급 방법 아래 보면 전자서명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온라인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시 사전 동의가 의무화되었다는 설명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전 동의는 최초 1회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아래 사전 동의하러 가기를 누르지 않으시면 재발급이 진행되지 않으니 사전 동의하러 가기를 누르시고 사전 동의를 1회는 하셔야 됩니다.

서비스 신청 탭에서 동의 여부를 선택

서비스 신청 탭에서 동의 여부를 선택해야 하는데 동의함을 누르시면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게끔 넘어가지만 동의하지 않습니다을 누르시는 경우에는 갱신발급만 가능하고 차후에 동의로 변경하고자 하시면 영업점을 방문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동의할 때 주민등록번호와 기존 하나은행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차례대로 누르시고 OTP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OTP를 발급받으시는 이유가 대부분 일회성 번호를 받고자 하는 경우도 있고 OTP를 발급받으시면 입출금 한도가 커지기 때문에 최근 보안카드보다 OTP를 많이 이용하십니다.

이렇게 모든 입력사항을 입력 후 다음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온라인 발급 사전 동의가 아래와 같이 신청됐습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동의한 신청일 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 동의까지 잘 끝내셨으면 잘 따라오셨습니다.

이제 진짜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방법의 시작입니다. 발급받으실 개인용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인증서는 본인이 원하는 인증서로 발급 혹은 재발급 / 갱신하시면 됩니다.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방법에 관련해서 이번 시간에는 이야기하고 있으니 인증서 구분에 은행/신용카드/보용을 선택하시면 되고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하나로 타 은행 공인인증서 등록 및 거래 모두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선택 후 확인을 누르시면 재발급 대상인 경우에는 재발급 대상이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그리고 인증서 재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부터 동의를 해야 되는 부분에 전부다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동의를 하지 않을 시 재발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앞서 했던 사전 동의와 동일하게 기입을 해야 되는 기본정보에 모든 정보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사전 동의가 아닌 본인이 맞는지에 대한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ARS 인증부터 2 채널 인증서비스 등 방법은 다양합니다.

해외체류자인 경우

해외체류자인 경우에는 출입국 사실 확인증을 통해서 인증하오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웬만해선 ARS 인증을 많이 하십니다. 인증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자물쇠카드번호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보안카드입니다.

이렇게 모든 인증을 완료하면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방법 끝입니다. 비밀번호는 물론 입력하셔야 됩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에 스며들듯 이용하게 되는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에서 금전적인 거래를 할 때 필요한 전자서명이며 X.509 v3의 기반으로 생성하는 인승서입니다.

본인의 고유 인증서라는 말입니다. 외에 전자민원 등으로도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하드웨어에 기본적을 저장을 많이 하시는 만큼 알려지지 않기 위해서는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에서는 하드웨어에 저장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상 하나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재발급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