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모든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저역시 고생 중인데 본인보다 옆사람이 더 힘들어하는 증상이죠.
코골이란 무엇일까?
코골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쉴 때,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막혀버린 기도로 공기가 지나는 과정에서 기도가 떨리면서 발생하는 호흡 잡음을 말합니다. 코에서 나는 것이 아니라 기도에서 발생하는 소리인 것 입니다.
기도는 코 뒤쪽에서 목구멍으로 이어져서 공기가 폐로 안내되는 통로를 말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부분은 입천장 부분과 혀뿌리 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입천장은 코 뒤쪽에서 목젖이 있는 부분까지 혀뿌리는 목젖에서부터 식도가 시작하는 부분까지로 구분합니다.
코골이 원인
위에서 언급했듯이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져서 나는 소리입니다. 기도가 좁아진 이유는 많은데, – 살이 쪄서 기도의 공간이 좁아져 있거나 – 기도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서 누웠을 때 밑으로 쳐지게 되거나, 무턱처럼 얼굴뼈의 구조상 기도 부분이 좁아져 있는 경우 등이 있죠.
누워있는 자세와 중력 때문에 기도는 더욱 좁아지게 되고 → 잠이 들면 기도 근육의 긴장까지 풀려서 → 기도는 더 좁아지면서 → 좁아진 기도를 공기가 억지로 통과할 때 기도 부근이 떨리면서 나는 진동음이 바로 코골이입니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가 되면 호르몬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상기도의 근육 긴장도 느슨해지고 아래로 쳐지면서 결국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악왜소증이라고 하는 무턱인 경우에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턱이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니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 원인 및 증상
코골이는 시끄러운 소음도 문제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잠을 잘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특히 피곤하다든지, 낮시간 동안에도 졸림이 잦거나 피로감이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느껴지는 이유는 잠을 잘 때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수면 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려면 소음이나 조명도 중요하지만 편안한 호흡을 통한 산소공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잠을 자면서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않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심장은 부족한 산소 공급을 위해 빨리 뛰게 되고, 밤새도록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이 피로감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밤새도록 반복해서 일어나는 경우에는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성피로, 주간 졸림 뿐만 아니라 고혈압, 비만, 심근경색, 성기능 장애 등 각종 성인병 발생 확률을 높이거나 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호흡, 뇌파, 몸의 움직임 등을 기록하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얼마나 있는지 측정해 객관적인 증상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상을 확실히 알고 상담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양압기, 구강내장치등 비수술적인 방법과 1차 수술, 2차 수술이 있습니다. 본인의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으려면 이 모든 치료법이 가능한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