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공 효능 및 부작용 안내

자리공은 상륙과 혹은 자리공과에 속하는 식물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서식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풀밭, 숲, 수풀, 산골짜기, 계곡, 목초지 등 다양한장소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생약명은 상륙, 당륙, 창륙, 백창 등으로 불리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경상도에서는 자리공의 어린잎을 장록 혹은 장녹이라고 부르며 귀한 나물 혹은 약재로 여겨지는데요. 특히 사람 모양을 하고 있는 자리공의 뿌리는 불가사의한 효능이 있다고 전해지지만 자리공은 독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자리공은 빨간색과 흰색 2가지가 있는데, 흰 꽃은 뿌리도 희고 붉은 꽃은 뿌리가 붉다고 합니다. 흰색은 약용으로 이용하며, 붉은색은 독성이 매우 강하다고 하며, 귀신을 볼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흰 꽃 자리공도 독성을 포함하고 있으나 붉은 자리공이 독성이 매우 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항양집성방에 따르면 자리공은 두 가지 있는데, 자리공의 흰 꽃은 뿌리가 희고 붉은 꽃은 뿌리 또한 붉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빨간색은 약으로 이용할 수 없고 흰색만 이용하며, 또한 적창이라는 것이 있는데, 자리공의 잎과 싹이 매우 유사하지만 이것 또한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자리공은 다양한 천연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동시에 독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히 이용하면 이뇨작용, 통증 완화, 항암효과, 악성 종기 개선, 염증성 질환 개선, 각기병, 인후염 등 다양한 질환을 예방과 개선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약효를 가진 자리공은 일반적으로 말린 뿌리를 말린 것을 한약재로 이용하는데 당륙, 상륙, 창륙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신장염, 수종, 부종 등 다양한 증상을 개선과 치료하는 데 이용됩니다.

자리공 효능 부작용

이러한 자리공은 뛰어난 효능으로 아주 오래전 선조들에게 아주 귀한 약재로 이용되어 왔다는 정보를 고대 의서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뿌리와 열매에는 천연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한약재로 이용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독성을 포함하고 있어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은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한의서에서도 자리공은 독성을 포함하고 있어 잘못 복용하면 중독되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기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자리공 효능

1. 신장염 개선 효과

자리공 뿌리는 신장염 개선에 매우 뛰어난 효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화에 따르면 난치성 신장염을 앓고 있던 환자가 병원에서 치료를 포기하고 이 자리공 뿌리를 달여 꾸준히 차로 마심으로써 완치되었다고 할 만큼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종기 치료 효과

자리공의 부드러운 줄기와 잎은 종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열, 해독 성분이 들어 있으며, 자리공 뿌리를 얇게 빻아 환부에 바르거나 생잎을 으깨서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리공 효능 부작용

3. 이뇨 효과

자리공 뿌리에는 피토라카사우르, 카리오풀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신장염 치료나 천연 이뇨제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급성 및 만성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과 복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변비 개선 효과

자리공은 수용성 사포닌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적정량 이상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용을 활용하면 만성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리공 효능 부작용

5. 호흡기 질환 개선 효과

만성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만성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장기간의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며 겨울철에 악화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자리공을 이용하여 개선 가능하다고 합니다.

6. 항균 효과

자리공을 잘못 이용하면 인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독성이 강한 풀이지만 적절하게 이용하면 다양한 유형의 곰팡이와 질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히 잘 이용하면 피부질환이나 기관지염 등 세균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질병을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리공 효능 부작용

7. 가래 제거 효과

자리공은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리공의 뿌리를 술에 담가 섭취하면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리공 부작용

자리공은 독성이 강하여 전문가만 수집하고 이용해야 하며 임산부나 허약자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자리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리공의 독성과 자극성을 없애고 안전하게 이용해야 하는데 1일 복용량은 2~4g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과량 섭취 시 두통, 혈뇨, 수족 떨림, 호흡기 장애, 동공 확장,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리공 법제는 식초에 담갔다가 볶거나 식초물에 삶아서 말린 후 이용합니다. 자리공의 열매는 독성이 매우 강하여 먹지 말아야 하며 특히 미국자리공 뿌리는 도라지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기 때문에 도라지로 착각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