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하 효능 및 양하 먹는 법 안내

양하는 생강과에 속하는 채소로 줄기와 잎이 생강과 모양이 비슷하여 야생강, 제주에서는 양애라고도 부릅니다. 양하는 특유의 향과 맛을 지니고 있어 제주 특산물로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등 향토음식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양하는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본에서는 고급 향신료 채소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양하 효능 먹는법

봄에는 양하 줄기를 국으로, 여름에는 부드러운 잎으로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양하 꽃봉오리(양하근)는 가을에 이용하며, 절임, 무침,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하근은 장아찌나 김치로 이용하면 맛이 좋다고 합니다. 양하의 어린순과 뿌리는 향신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양하는 사실 약재로도 널리 이용되며 혈액순환 촉진, 진통, 위장병, 결막염, 심장병, 기침, 가래, 식욕부진 등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하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 중 일부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및 철과 같은 여러 미네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α-피넨 성분은 양하 특유의 향을 발산하는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항균작용이 있어 인체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월경불순, 기침, 가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양하의 보라색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과 체지방 감소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양하 효능

1. 혈액 순환 촉진 효과

양하 특유의 향을 내는 성분으로 알려진 알파 피넨은 혈행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하의 보라색 껍질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혈액 순환을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2. 뼈 건강 증진 효과

모두 아시다시피 칼슘은 인간의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필수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칼슘은 인체에 가장 풍부한 미네랄로서 뼈 자체는 체중의 1~2%를 차지합니다. 양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 기능에 작용할 뿐만 아니라 긴장과 흥분을 진정시키고 우울증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면역력 향상 효과

양하는 백혈구를 강화합니다. 또한 암세포에 영향을 주어 체내 유해한 세포는 죽고 좋은 세포는 활성화됩니다. 이 현상은 체온 상승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는 인체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해 체온 상승의 가장 긍정적이고 근본적인 효과입니다.

4. 항암효과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양하의 보라색 껍질 속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암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고혈압 예방 효과

양하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의 균형을 잡아주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을 섭취하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소변과 땀으로 배출되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관절 건강 증진 효과

양하는 우리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필수 미네랄인 칼슘이 풍부합니다. 인체에 가장 풍부한 미네랄로 양하를 섭취하면 관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피로 회복 효과

양하에는 탄수화물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사지 주변의 신경과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8. 빈혈 예방 효과

양하는 체내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철분이 풍부하고 적혈구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전신의 세포와 조직으로 운반합니다. 철은 폐에서 몸 전체의 세포와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철은 산소화된 영양소를 세포로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에 매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따라서 양하는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9. 종기 치료 효과

양하의 뿌리를 빻아 종기에 바르면 해독에 매우 효과적이며 종기가 가라앉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복통이 심할 때 설탕과 물과 함께 양하의 씨앗을 마시면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0. 항균 효과

양하는 알파 피넨, 진저롤 등의 성분을 함유하여 독특한 향을 냅니다. 이 성분들은 항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진저롤 성분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비브리오 균을 살균하여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양하 먹는 법

•우선 좋은 양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선명한 보라색의 껍질의 양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봉오리가 뭉쳐져 있고 표면은 광택이 있어야 하며 전체적인 모양은 타원형이고 둥근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큰 양하는 질감이 단단하고 질기고 꽃이 핀 양하는 속이 비어있기 때문에 피하시기 바랍니다.

•양하는 향이 강하기 때문에 요리할 때 마늘, 파 등 양념 야채를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뛰어난 향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고급 향신료 채소로 이용됩니다. 하지만 양하는 수확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질겨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하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겉껍질을 벗겨낸 후 이용하면 됩니다. 양하의 내부는 싹이 튼 양파 속을 닮았습니다. 양하는 김치를 담그거나 볶음, 튀김이나 다른 요리의 재료로 이용할 때 용도에 맞는 크기로 잘라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