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방법 안내 (내일 배움카드 국비지원 가능)

오늘은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간호조무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으로 인해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한 직업이 됐는데요.

아래에서 간호조무사 자격증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전망, 연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차이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차이 정도는 이해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차이점

간호사 간호조무사
학력 간호대학 혹은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 고졸 이상
자격/면허 간호사 국가고시를 통과 후 간호사 면허 받은 자 780시간의 실습 후 국가시험을 통과 후 자격을 발급 받은 자
분류 의료인 보건의료인
근무장소 2~3차 의료기관, 보건소, 고정 시설, 학교, 군대, 소방서, 보험사, 산업체, 연구소 등 1차 의료기관
행위의법적한계 의사 진료의 보조, 환자의 간호 요구에 대한 관찰 및 간호 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의사, 간호사의 지시 및 감도 하에 간호보조 및 진료보조

간호사는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 후 간호사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즉, 간호학과를 나온다고 해서 간호사가 되는 것이 아닌 국가고시를 보신 후 합격을 하셔야 간호사의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간호사와 다르게 간호조무사는 대학을 가지 않아도 학원에서 자격증이 가능합니다. 단, 학원에서 관련되 과목을 이수하고 실습을 포함해 1년정도의 과정을 거친 후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을 볼수 있습니다.

간호사, 간호조무사 업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모두 의료에 종사해 업무를 봅니다.

단, 간호사는 의료인으로 의료법으로 규정된 의료 행위를 독립적으로 할수 있지만, 간호조무사의 경우 의료법상 의료인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적인 의료행위는 불가하고 옆에에서 보조업무만 수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르는 사람은 간호사들의 보조 역할을 한다고 생각을 할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안다는 점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간호조무사 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방법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을 하려고 할때 나이 제한은 없이 고졸 이상 성인 이라면 누구나 가능 합니다.

간호조무사 과정을은 1년으로 (이론740시간 + 실습 780시간 이상 필수과정)을 이수 혹은 간호 관련 특성화고 졸업 후 실습까지 진행을 한다면 시험 자격에 충족 됩니다.

시험 합격 후 한국보건의료국가시험원에서 자격증을 발급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간호조무사로 근무를 할수 있습니다. 단, 매년 8시간의 법정 보수교육을 받아야만 자격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사이트에서 확인합니다.

간호조무사 국비지원 자격 취득 과정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은 1년과정으로 국비지원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접속 후 회원가입을 진행 하신 후 온라인 신청을 합니다. 만약 온라인 신청이 복잡하다고 생각드시는 분들은 신분증 지참 후 지역고용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간호조무사 전망

간호 전문 인력으로 취급되고 있는 간호조무사는 특유의 전문성으로 주부분들이 재취업을 할 때도 용이 하고,시험 수준이 역시 간호사에 비해서 높은 편도 아닙니다.

또, 자격 요건도 까다롭지 않아 많은 분들이 응시하고 있는 자격증 중에 하나입니다.

간호조무사 연봉

간호조무사 연봉은 개인의 스펙, 경력, 근무하고 있는 병원의 지역, 병원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한조무사협회에서 발표한 간호조무사 월급은 평규 213만원으로 이를 연봉으로 따지면 2,556만원이 됩니다. 예전과 비교했을때 간호조무사 월급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간호조무사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단, 간호조무사 월급은 결국은 병원에 사정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취업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협의를 보시면 됩니다.

간호조무사 취업

간호조무사 일자리는 정말 많은데요. 자격증을 취득을 했는데 일자리가 없어서 취업을 하지 못할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 부분에 관련해서는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호조무사는 사람인, 텐탈잡 등 취업포털에서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관련해서 구인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방문 간호조무사란?

방문 간호사는 일정한 자격을 취득 한 후 방문 간호를 담당하는 간호조무사를 말합니다.

의사, 한의사 혹은 치과의사의 방문 간호지시서에 따른 간호, 진료의 보조, 구강위생 등 에 대한 업무가 주어지는데요.

이같은 업무를 보려면 방문간호 간호사 혹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만이 가능합니다.

1. 간호주무사로써 3년 이상의 임삼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2. 간호조무사가 보건복지부로부터 교육과정 개설 승인을 받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양성기관에서 7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여 수료 합니다.

간호조무사 양성기관은 대한간호조무사 협회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직무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그 과정에 관련해서 정리를 했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